월계리

월계리 석계(石溪)

이 마을 구릉상에 선사시대의 유적인 지석묘가 분포된 것을 볼 때 오래 전부터 사람이 살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존 성씨 중에서는 광산김씨가 맨 먼저 입촌했는데 1700년대 초 김일삼(金鎰三)이 함평군 대동면 덕산리에서 살다가 창녕조씨의 딸을 아내로 맞이한 후 이 마을을 이주하여 정착하였고 그 후 인동장씨가 250년 전에 무안박씨와 여양진씨가 200년 전에 함평이씨가 150년 전에 전주리씨가 120년 전에 죽산안씨가 105년 전에 금성나씨가 24년 전에 들어와 살고 있다. 풍수지리설에 의하면 이 마을은 배(舟) 형국으로 마을 뒷산에 "큰뱃재", "작은 뱃재"라 부르는 고개가 있으며 이 마을은 배의 밑 부분에 해당되므로 "배밑"이라고 불러 왔으며 대야면의 관할구역 때에는 석계리(石溪里 1789년 호구총수 지명)라 했다. 이 마을은 지석묘등 돌이 많이 있으며 지금 마을 상수도 물로 쓰이고 있는 밭시암(밖샘)이라는 샘이 돌로 되어 있고 돌 사이에서 시원하고 맑은 물이 나와 흘러 내려간다 해서 석계(石溪)라 불렀다 한다. 마을 안에 쇠점고랑이라 부르는 골짜기가 있는데 그곳에 쇠점이 있었다고 하며 김씨가 살았다 해서 김정동(金定洞)이라고도 한다.

월계리 용강(龍江)

이 마을은 파평윤씨가 처음 터를 잡았다 하며 이어 어양진씨가 현재의 마을 위치보다 100여 m 위쪽에다 300년 전에 터를 잡고 살았다고 전해오고 있으며 그곳을 쉬나무골이라 부르는데 쉬나무정자가 있었다 한다. 그 후 입향한 성씨로는 대구배씨로 1800년대 중순경 신광면 보여리에서 배환채가 옮겨온 이래 그의 후손들이 주종을 이루며 살고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고려 말결 표현대사가 마을 뒷산(가재봉) 중턱 등잔골이라는 곳에 절을 창건하면서 주변 일대를 살펴보고 이 지역은 후세에 강이 됨과 동시에 용이 승천할 것이라 하여 마을 명칭을 "용강(龍江 1789년 호구총수 지명에는 없음 1912년 지명)"이라고 지어 주었다고 전해오고 있다. 그래서 용은 물이 없으면 살 수 없기 때문인지 마을 앞에 용강제가 1940년에 설치되었으며 영산강 유역 개발 때 장성호 1호 간선이 생겨 많은 물이 흐르고 있는데 이로 보아 옛 선현들의 선견지명을 알 수 있으며, 명실상부하게 용강이라는 마을 명칭이 합당함을 알 수 있다.

월계리 덕산(德山)

현존 성씨 중에서는 풍양조씨 조재혁(趙載赫)이 1600년대 말경 충남 부여군 세도면 기충리에서, 그리고 광산김씨 김유(金瑠)가 1700년대 중순경 인근 석계마을에서 각각 이거해 왔으며 인동장씨가 1700년대 말경 입촌했다. 현재는 인동장씨와 광산김씨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통주양씨, 함평이씨, 청송심씨, 남양홍씨도 살고 있다. 원래 이 마을은 서당(書堂)이 많이 있는 곳이라 해서 "서당골"이라 했으며 월야면이 신설되기 전에는 대야면 덕산리였다. "덕산(德山 1789년 호구총수지명)"이라 부르게 된 연유에 대해서는 전래되어 오는 이야기가 없어 알 수 없다.

월계리 월계(月溪)

1700년대 말경 광산김씨 김규찬(金圭燦)이 대동면 강운리에서 옮겨와 정착했는데 입촌할 당시 어느 성씨가 살고 있었는지는 전하는 바가 없어 알 수 없다. 이 마을 북쪽에는 칠봉산이 있는데 그 산하에 이왕골이란 지명이 있는바 조선조 때 이곳에 절이 있었다하며 그래서 이왕골이라 부르고 있다 하며 월계제(1940년 설치)의 윗산에도 옛 절터가 있는데 언제 창건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며 약 55여 년 전만 해도 3층 석탑이 있었다 한다. 지금도 그곳을 탑이 있는 절이 있었다 해서 탑선이(탑순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절이 있었을 당시에 절과 가까운 이 마을에 사람들이 살았지 않았을까 여겨진다. 예전에는 마을의 지형이 소가 꼬리를 돌아보고 있는 형국이라 해서 "우고미(牛顧尾)"라 했으며 또한 마을에 동백나무가 많이 있어 "동백정(冬栢亭)"이라고도 불렀는데 지금도 수 백 년 된 동백나무가 여러 그루가 있다. 대야면 관할구역 때에는 월계리(月溪里 1912년 지명)라 했는데 1911년 대야면 2기 호세장부를 보면 7호가 거주한 기록이 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관리부서
기획예산실
최종수정일
2023-04-11 15:57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