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별관광지

황금박쥐 서식지

지역명소
주소
전남 함평군 대동면 덕산리
기본정보

지난 98년, 환경부는 국내의 멸종위기종 동물 43종을 발표했다. 그 중 멸종동물 1호인 붉은박쥐는 중국남부에서 대만, 일본 쓰시마에 걸쳐 10여마리 미만이 보고된 바 있는 세계적인 희귀동물이다.

이 붉은박쥐가 1999년 1월 전남 함평군 대동면 고산마을에 한 폐금광에서 87여 마리나 집단 동면중인 상태로 발견됐다. 황금박쥐의 몸길이는 4.3~5.7cm 정도이고 진한 오렌지색을 띄며 조명을 비추면 황금색으로 빛난다. 주로 고목이나 산림에서 휴식을 취하다가 10월 초순부터 이듬해 6월 중순까지 동면한다.1년에 1마리의 새끼를 낳으며 이곳에서 대동면 주민의 성금으로 제작된 약 10m 높이의 황금박쥐탑도 볼수 있다.

독립적인 생태습성을 가진 박쥐가 집단으로 발견된 것은 인구증가, 산업발전, 각종 개발사업으로 자연서식지가 감소함에 따른 기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에 함평군은 고산봉 일대에 외부인의 출입을 제한하는 등의자연생태 보호활동을 펼치고 더 나아가 고산봉 일대를 자연환경보전법 제18조 규정에 의거 생태계 보전지역으로 지정(환경부 2002.5.1) 서식 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전하고 있다.

붉은박쥐는 일명 황금박쥐, 조복성박쥐 또는 오렌지웃수염박쥐 등으로 불리운다. 몸길이 4.3~5.7cm에 오렌지색 몸통과 검은색날개로 국내서식박쥐 중 가장 화려한 외모를 갖고 있다. 여름에는 대나무밭 등 무성한 산림의 나무에 1~2마리씩 매달려살며 겨울에는 동굴에서 1마리씩 떨어져서 5개월간 동면한다. 한반도 전역에 분포하는데 독립성이 강해 모여사는 수가 극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우리나라의 붉은박쥐는 숫컷이 암컷보다 40배나 많은 극심한 성비 불균형 때문에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됐다.

주변정보
지도
관광후기
알림이미지

로그인 후, 관광후기를 작성할 수 있으며, 내용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통보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관광지] 행사진행자들의 문제인지, 프로그램을 그런게 만든것인지 관람객들을 기분나쁘게 하는 축제내요
작성자 작성일 1개

행사진행자들의 문제인지, 프로그램을 그런게 만든것인지 관람객들을 기분나쁘게 하는 축제내요


1. 폐장 되어 교통혼잡도가 없으면 도로의 신호대로 교통흐름을 해주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오후 5시 20분경 매표소입구에 있는 휄체어보관소에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모시기 위해 매표소 앞 사거리에서 신호등을 받고 (함평읍쪽에서 매표소쪽으로 진입) 직진 하는데 직진하는 도로를 막고(검정옷을 입고, 교통봉을 들고 있음, 복장위반, 누가 보더라도 진행자라 할 수 없음) 양아치처럼 운전한다고 쌍욕을 하는 것은 어느 법에 있는 것인가요?, 행사 진행자 인가요? 아님 경찰인가요?
경찰이면 경찰복을 입어야지 않나요.

제7조(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기 위한 조치) 경찰공무원은 보행자, 차마 또는 노면전차의 통행이 밀려서 교통 혼잡이 뚜렷하게 우려될 때에는 혼잡을 덜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개정 2018. 3. 27.>

도료교통법 제7조에 의하면 경찰만 가능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차장 입구도 아니고 분명히 신호등이 작동중인 도로 같은데, 거기는 도로가 아닌가요?
무슨 근거로 도로를 차단하는것인지, 주차장이 한산하던데, 무조건 통제를 하라고 지시한것인가요?
상황에 맞게 신호등을 점멸해 놓고, 통제를 하던지, 아님 바리케이트를 전부 치던지, 왜 사람이 진입도로를 막고 있는 것인가요?
이해하기 힘드네요

2. 휄체어 입장에 대한 거부감표시(열대식물, 나비 식물원에서 일어 난일)
- 휄체어로 어르신을 모시고 관람을 하던중 마지막 출구 2m 전에서 일행이 (안쪽 3m 뒤)이 사진찍고 가자고 해서 리턴하여 들어 오는데 출구쪽 봉사자가 출구로 나가서 다시 입구에서 부터 다시 들어오라고 하는 경우는 무슨 경우 인가요?
- 비장애인들은 그냥 돌아서 들어 오던데 휄체어는 그냥 돌아오면 안되나요?
- 봉사자는 혼잡하니까 중간에서 들어오라고 하는데, 열대식물, 나비식물원 사이는 차단되어 있는데 차단되어 있는 곳을 열고 들어가라고 하는것인지 참 기분나쁘게 안내하네요
- 다른 축제장 같으면 휄체어를 배려하여 중간까지 안내를 하여 차단되어 있는것을 열어 주는 것이 당연한것 아닌가요?
- 출구에서 들어 오는 사람을 통제하는 것이 주 목적아닌가요?
- 기본 인성교육을 시키고 진행을 시켰으면 좋겠습니다.
- 이 모든것은 위에서 지시사항인지 아니면 진행자들이 알아서 하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