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별관광지

함평 해수찜

지역명소
주소
전남 함평군 손불면 석산로 61 (궁산리)

기본정보


손불면 궁산리 일대는 소나무 장작불을 이용해 직접 달군 유황돌로 게르마늄이 함유된 함평만의 천연해수(바닷물)를 데워서 해수찜을 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세종실록의도자기 가마를 이용한 한증법을 계승 발전시킨 이곳의 해수찜은 유황 성분이 많은 돌과 삼못초같은 약초를 넣고 소나무 장작으로 가열한 후 해수가 든 탕에 넣어 데워진 물로 찜질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하면 온천과 약찜의 효능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어 해수찜의 효능을 극대화 시킬 수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돌은 다른 지역의 해수찜에 사용되는 돌과는 달리 유황과 알칼리 장석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산성암맥이다. 이 돌은 함평지역의 특산물로 불에 구우면 서로 엉겨붙을 정도로 유황성분이 많다고 한다. 이렇게 가열된 돌은 알칼리염을 생성하여 살균작용과 피부질환 및 신경통과 당뇨의 예방,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외 산후통, 신경통, 관절염 등 오래된 만성질환에 특별한 효과가 있고 특히 3~4명이 함께 사용 할 수 있어 가족단위 효도관광의 가장 인기있는 코스가 되고 있다.

보통 바닷물에 몸을 담그고 나면 피부가 끈적끈적하여 민물로 샤워를 해야 하나 해수찜 후에는 오히려 피부가 매끈해지고 탄력이 붙는다. 이것은 함평 바닷물과 돌에 포함된 광물질이 고열에 의해 어떤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인데 이런 화학적 반응의 결과가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경험적으로 증명되고 있다.

연락처
  • 신흥해수찜 : 061-322-9900
  • 주포해수찜 : 061-322-9489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관리부서
기획예산실
오류신고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