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별관광지

상해임시정부청사(독립운동역사관)

홈페이지
추천명소
주소
전남 함평군 신광면 일강로 873-12 (함정리, 상해임시정부복원청사)

기본정보


국내 최초 상해임시정부청사 개관

국내 최초 임시정부청사 재현의 의미가 있는 상해임시정부청사(독립운동역사관)이 지난 2009년 6월 함평군 신광면 함정리에 문을 열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에서부터 독립 그리고 조국으로 돌아오기까지의 역사적 여정을 전시하고 있다. 천석군 재산을 처분해 중국 상해 임시정부 청사 건물 매입 등의 독립운동 자금으로 사용했던 일강 김철 선생이 활동하던 임정 청사를 선생의 고향인 함평에 복원해 범국민 역사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자 건립된 이 청사는 연면적 876㎡규모의 지상3층 건물로 붉은 벽돌집 형태의 중국 현지 건물이 그대로 복원됐다.

중국 상하이 임정청사 그대로 재현

내부도 김구 선생 집무실, 정부 집무실, 회의실, 화장실, 부엌, 침실 등의 모습을 완벽하게 재현했으며, 80여년 전에 사용했던 책상과 의자, 침대는 물론 각종 사무기기 등을 중국현지에서 직접 제작해 설치했다. 특히, 중국 현지 임정 청사의 삐꺽거리는 나무 계단과 화장실, 부엌, 창문 등도 그대로 복원했으며 좌변기, 커튼, 전구, 숟가락, 재떨이 등은 중국 고건축업체로부터 수집했다.

그 시절 역사 체험 공간 구성

이와 함께 각각 1920년대 상해, 일제의 만행과 고문, 함평에 품은 임시정부라는 테마가 붙은 3개의 전시공간에서는 관람객이 직접 독립 운동가를 찾아 임무도장을 받는 독립운동가 역사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전시관정보
  • 관람시간 : 매일 10:00~17:00
  • 관람안내 : 상해임시정부청사(독립운동역사관) 061)320-3511 / 함평군청 사회복지과 061)320-3384(※ 단체관람 시 사전문의 바랍니다.)
  • 관람료 : 무료
주요 전시관 안내
상해임시정부청사 재현공간

상해임시정부청사의 생활상을 현장감 있게 재현하여 전시이야기 속에 담아 그 시대의 분위 기를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상설 전시관

임시정부의 역사 속 의미 있는 사건들의 개연성을 통해 독립운동사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유물을 전시하고 상징적인 모형과 패널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영상관

임시정부 활동에 관련된 각종 기록과 자료를 영상을 통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관리부서
기획예산실
오류신고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