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발생시 행동요령

사고 발생시 행동요령

도움요청

가장 먼저 할 일은 주변에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본인 또는 다른 누군가가 구조대원에게 연락을 하여야 합니다.

구조

가장 먼저 할 일은 주변에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것입니다. 본인 또는 다른 누군가가 구조대원에게 연락을 하여야 합니다. 경험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섣불리 물에 뛰어들지 않아야 합니다. 먼저 가능한 다른 방법을 찾습니다.

구조순서
  • 1. 물에 뜨는 물체를 던집니다1. 물에 뜨는 물체를 던집니다
  • 2. 막대나 로프를 이용하여 끌어당깁니다2. 막대나 로프를 이용하여 끌어당깁니다
  • 3. 거리가 멀다면 보트를 이용합니다.3. 거리가 멀다면 보트를 이용합니다.
의식이 없는 사고자를 구조하였을 때의 응급처치

구조요원 또는 119에 아직 신고 되어 있지 않다면 신고 합니다. 가장 먼저 할 것은 인공호흡입니다. 물 밖으로 완전히 나오지 않았더라도 얕은 곳까지 도착하면 곧바로 실시해야 합니다. 사고자의 사망을 막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처치 중의 하나입니다.

※ 물을 빼기 위하여 복부나 등을 누르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유는 사고자의 대부분은 물을 많이 흡인하지 않으며 흡인한 물은 신속히 폐를 통해 흡수되므로 물을 빼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사고자의 위 속에 있는 물과 음식물을 오히려 역류시켜 기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인공호흡이 늦어지게 되므로 그만큼 사고자의 소생가능성이 작아집니다. 이후의 응급처치 요령은 일반적인 심폐소생술 요령과 동일합니다. 만약을 위해 자녀들의 연령에 맞는 심폐소생술 요령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관리부서
기획예산실
최종수정일
2017-09-19 16:29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