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의 원칙

응급상황시 행동원칙

응급상황시 고려할 점
  • 자기 자신을 위험한 상황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 주변에 기름이나 가스같은 위험물질이 있는지 확인한다.
  • 혼자서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응급상황시 우선 순위
  • 현장 상황 및 주변 환경이 안전한지 파악한다.
  • 환자 상태를 확인한다.
  • 응급한 문제에 대하여 도움을 제공한다.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위급상황시 행동 원칙
  1. 위험
    • 어떤 잠재적인 위험이라도 해가 될 수 있으므로 먼저 확인해야 한다.
    • 주변에 위험한 요소는 없는지, 구조자가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지나가는 사람도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위험요소의 제거가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면 즉시 제거한다.
    • 화재 현장 같은 위험한 상황이 아니면 환자를 옮기지 않는다.
  2. 반응
    • 반응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 환자가 의식이 없거나 혼미한 경우에는 환자에게 크게 소리쳐서 반응을 확인한다. 예) "제 말 들리세요?"
    • 만약에 크기 불러도 반응이 없다면 양 어깨를 두드린다.
    • 영아 (1세 미만) 발바닥을 때려 확인한다.
  3. 도움요청
    • 만약 반응이 없으면 지나가는 사람이나 동료에게 소리쳐서 신고를 위한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가능하면 아는 사람을 지목하도록 하며, 눈을 맞추어 이해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기도
    • 기도(입부터 허파까지의 호흡을 위한 길)가 적절한 호흡을 위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 입을 열고 기도를 막고 있는 물질이 있다면 제거해야 하는데, 앞쪽에 잘 보이는 경우만 기구를 써서 제거한다.
  5. 호흡
    • 환자가 호흡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호흡이 없다면 보조한다.
    • 가슴이 오르락내리락 하는지 확인한다.
    • 귀를 환자의 입 가까이 갖다 대어 호흡음을 들어 본다.
    • 뺨이나 귀를 환자의 얼굴에 갖다 대어 호흡이 느껴지는지 확인한다.
    • 다른 생명의 증거를 확인한다.(예; 몸의 자발적 움직임, 침을 삼킴, 기침함)
    • 2번의 인공호흡을 시행한다.
  6. 순환의 증거
    • 순환이 있는지 확인한다.
    • 호흡, 기침 혹은 어떤 움직임이 있는지 확인한다.
    • 특별히 숙련된 의료인이나 응급의료종사자가 아니면 굳이 맥박을 만져서 확인하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다.
    • 순환의 증거가 없으면 흉부 압박을 시행한다. 흉부 압박 등을 하려면 기초적인 술기의 교육을받아야 한다.
  7. 전화로 도움을 요청할 때
    • 응급 서비스 : 119
  8. 전화로 도움을 요청할 때 무슨 말을 해야 하나?
    • 전화 건 사람의 이름을 말하고 응급상황에서 도움을 주려는 사람이라고 밝힌다.
    • 전화건 사람의 전화번호
    • 황 발생 장소 : 주소나 거리 이름, 눈에 잘 띄는 대표적인 유명한 장소를 기준으로 설명.
    • 상황의 종류 : 예) "교통사고인데, 두차가 충돌하였고, 도로는 막혔으며, 세명이 차 안에 있음"
    • 생자들의 수, 성별 및 대략의 나이와 기타 희생자들의 상황에 대한 가능한 정보
    • 위험물질에 대한 자세한 정보 : 가스 유무, 현장의 기후 정보(안개,얼음 등)

응급의료체계

  1. 응급의료체계의 개요
    • 응급의료 체계란 일정지역 내에서 응급환자 치료를 위한 양질의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 하는데 필요한 인력, 장비, 자원 등의 모든 요소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조직화한 체계.
    • 일반인이나 환자가 실제적으로 느끼는 응급의료체계는 응급환자가 발생하였을 때 신속히 조직적으로 누군가가 도움을 주는 체계 일 것이다. 예를 들어 가정에서 간단한 상처가 나서 스스로 소독을 하고 지혈을 했다면 여기서 응급의료체계란 말을 이야기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스스로나 가까운 일반인의 힘으로 어떤 응급환자에 대하여 해결하려 하면 꼭 응급의료체계가 필요하며, 이에 대하여 접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국민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한다. 아무 지식은 없더라도 적어도 119에 신고하면 응급환자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만 알더라도 응급의료체계로의 접근은 가능하다.
  2. 응급의료체계의 내용
    • 급의료 체계는 환자 발생에서 의료기관으로의 도착 전까지의 병원 전단계, 의료기관에 서 진료를 시행하는 병원 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 실제로 국민들이 더 급하게 느끼고 제대로 못하는 단계가 병원 전단계이다. 이러한 체계 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 소방구급대원, 신고접수자, 경찰, 구조대원, 안전관리자 등 다양하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동료, 가족이 신속히 현장에서 응급처치와 신고를 하여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응급의료 체계의 출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현장 응급환자의 처치와 이송 신고 는 119번호로 이용할 수 있다. (1339 번호는 2013년 6월까지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3. 응급의료체계의 이용 주변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에는 119로 전화하여 응급처치를 위하여 빨리 도움을 요청한 후 그 다음 누구라도 간단한 응급처치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19에 전화를하면 환자 이송 및 응급처치의 도움, 응급처치 요령, 병원안내, 질병상담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인근의 의료기관(병.의원)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증상이 매우 심하다고 판단되는 경우(표)에는 친지나 주위사람보다 바로 응급의료 체계 즉, 소방서의 119구급대에 즉시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119로 전화가 연결되면 119 상황실 통신 근무자(전화상담원)에게 기본적인 사항을 정확히 전달하여야 하며, 구급차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연락체계를 계속 유지함으로써 간단한 응급처치법 등에 대한 조언을 받아가며 위급한 상황에 대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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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예산실
최종수정일
2017-09-20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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