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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우리 함평군 건축 공무원은 군민 생활과 밀접한 건축 분야에서 모든 고객에게 양질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축 행정의 최우선 목표인 고객 만족과 신뢰를 얻고자 다음과 같이 실천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일을 내 가족의 일처럼 정성을 다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건축 행정에 대하여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모든 일을 객관적 사실에 입각하여 차별 없이 신속·친절·공정하게 처리 하겠습니다.
  • 우리는 과거 건축 행정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업무처리의 창의성과 전문성을 개발하여 양질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건축행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불만을 초래하는 제도나 행동에 대하여는 즉시 바로잡고 응분의 보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준수할 것을 다짐합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가. 고객을 맞이 하기 전에
  • 1. 어떠한 고객이 찾아오더라도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담당자별 업무 안내판을 사무실 입구에 설치 하겠습니다.
  • 2. 관계법령을 완전히 숙지하여 아무리 사소한 내용이라도 고객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으며, 최대의 만족을 드리도록 준비 하겠습니다.
  • 3. 담당자 부재시에는 부담당자가 항상 대기하여 고객의 요구시 즉시 답변이 이루어지도록 항상 대기 하겠습니다.
나. 고객이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 1. 고객을 맞이 할 때는 항상 웃는 모습으로 "어서오십시오 저는 ○○ 담당 ○○○ 입니다. 친절히 모시겠습니다." 하고 인사 하겠습니다.
  • 2. 저희는 고객의 애로 사항에 대하여 밝은 표정과 명랑한 음성으로 성심성의껏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 3. 건축 관련 문의와 불만족 민원사항은 다른 업무중 이라도 우선적으로 고객의 말씀부터 경청하고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4. 담당자가 부재시에는 업무를 대신하여 처리 할 수 있는 업무대행자가 항상 대기하여 건축 민원처리의 공백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5. 고객이 다른업무로 방문시에는 담당부서에 연락하여 즉시 담당자가 민원봉사과로 찾아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6. 잘못된 건축 행정 서비스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 하겠습니다.
  • 7. 고객이 돌아가실 때에는 일어서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 하겠습니다.
다. 전화로 민원처리를 요구하시는 경우에는
  • 1. 전화문의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없는 만남 임을 깊이 인식하고 불쾌감을 주지않도록 친절히 응대 하겠습니다.
  • 2. 3번 이상벨 소리가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받는 즉시 "감사합니다. 민원봉사과 ○○○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문의사항에 대하여 정확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3.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꿔 줄 때에는 "죄송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 라고 한 후 5초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4.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담당자를 대신하여 업무대행자가 상시 대기하여 성심 성의껏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 5. 상담내용에 대하여 정확하고 상세하게 답변하여 드리고 "좋은 하루 되십시오" 라고 한 후 고객이 전화를 끓은 후에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건축 민원 문의 : 061)320-1622, 1623, 1624
2.고객에 대한 서비스기준
가. 고객편의를 위한 서비스표준
  • 우리군 건축 조례를 건축 법령에서 정하는 한도에서 최대한의 주민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정하고 행정편의 주의적인 준법령 및 부관사항등 을 운용하지 않겠습니다.
  • 복합적인 민원처리로서 장기간 소요되는 민원서류는 민원실에서 일괄접수하여 자체처리기간 내에서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건축 관련 복합민원에 대하여는 민원후견인제를 두어 처리과정을 수시로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주택 융자금상환납부고지서를 납기 10일 전까지 송달되도록 하여 납기일촉박으로 인하여 연체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겠습니다.
  • 주택 및 건축행정업무를 종합정보화하기 위하여 2001년에 표준시스템을 도입하고, 건축관련민원의 신속한 처리와 각종통계자료를 적시에 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나. 불편·부당민원 등의 처리자세
  • 소원·진정등 불편·부당사항의 시정요구가 있을 때에는그에 대한 성실한 답변을 하겠으며, 타기관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신속히 이송하여 처리토록 하고 군민의견은 업무수행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전화, 인터넷을 통해서도 건축행정과 관련된불편·위법사항을 제시하시면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에 처리결과를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건축관련민원처리가 현장확인을 요하는 경우에는 접수일로부터 8근무시간 이내에 전화등을 통하여 현지출장한 결과를 알려드리고 자체처리기간 내에서 조속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요구사항이 부당하거나 처리 할 수 없는 경우 그사유와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고객이 충분히 납득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 고객을 위한 정보공개
  • 우리군 주택보급율, 주택수, 공동주택현황을 비치하여 고객이 원하실 경우 언제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건축위원회심의를 신청하는 경우에는 심의에 관계된 모든정보 및 건축심의에서 제시된 의견, 부결사유 등을 함평군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심의신청자료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농어촌빈집정보센터』의 운영으로 활용가능한 빈집현황을 확보하여 고객이 필요시 개·보수하여 유용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시정 및 서비스 이행평가
가.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 고객이 민원처리과정에서 불친절한 행동이나 만족스럽지 못한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는 정중히 사과하고 즉시 시정하겠으며 담당공무원에 대하여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향후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봉사과 민원행정팀: 061)320-1611
나. 서비스 이행에 대한 평가
  • 서비스개선을 위하여 년1회이상 자체적으로 건축행정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결과를 매년 12월중에 공개하여 서비스 개선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 고객 참여를 통한 서비스 개선
  • 건축행정 서비스 헌장을 우리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시하고 고객인 군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상의 서비스로 발전 시켜나가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담당 공무원은 건축행정서비스이행표준에 어긋나거나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 충분히 반영하고 시정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사항

  • 군민여러분께서는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우리는 정성을 다 할 의무가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겠습니다. 따라서 불친절한 사례나 불만족스러운 일 들을 그냥 넘기시지 말고 그때 그때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원·진정민원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민원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 사유 등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도 있으니 널리 이해하시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농업군에 걸맞는 건축문화창출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환경친화적 건축물 조성에 군민모두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허가(신고)를 받아야 하는지역에서 건축물을 건축하는 경우에는 우리군에 건축인·허가를 받도록 하여 불법건축물로 인한 불이익을 받는 사례가 없도록 하여 주십시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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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23-11-10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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