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위기 야생생물이란

멸종위기 야생생물이란

멸종위기에 처했거나, 가까운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생물로,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생물을 말한다. 지정된 동식물은 불법포획, 채취, 유통 및 보관 등의 행위가 엄격히 금지되며, 3년 주기로 ‘전국 분포조사’를 실시하는 등 정부의 관리를 받게 된다. 호랑이, 황새, 한란, 풍란 등 총 멸종위기 야생생물Ⅰ, Ⅱ급 246종의 생물이 지정되어 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어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생물로서 관계 중앙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환경부령이 정하는 종을 말합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고 있어 현재의 위협요인이 제거 되거나 완화되지 아니할 경우 가까운 장래에 멸종 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야생생물로서 관계 중앙 행정기관의 장과 협의하여 환경부령이 정하는 종을 말합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이 왜 중요할까요?

멸종위기식물이란 자생지에서 점점 사라져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식물을 말합니다. 다양한 생물 종은 제 각기 생태계의 구성인자로서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고 공생 공존 할 수 있으나 특정 종이 멸종위기에 처하게 되는 경우 그 종의 기능이 약화되고 먹이사슬 평형 이 무너지게 됩니다.

서식지 훼손과 남획 등의 인위적인 요인과 함께 기후변화와 생태계 불균형 등 으로 인한 서식환경 악화로 많은 동·식물들이 생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멸종위기에 처한 종의 증식과 복원은 상실해 가는 자생력을 강화하고 회복하여 계속 이어 갈수 있도록 건강한 생태계를 회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생물 종은 제 각기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무한한 가치를 내재하고 있어 세계적으로 종자 전쟁이라고 불릴 만큼 생물 유전자원을 보유하고 보전하는 일이 중요시 되었으며 생물자원을 확보하고 생물 종 다양성을 보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심미적, 정서적으로 그 가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최종수정일
2017-11-07 19:28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