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의 기원

함평자연생태공원의 곤충

우리나라에 분포하고 있는 곤충 무리들은 다른 동, 식물들과 마찬가지로 생물 지리학상 구북구계에 속하는 무리들이 많습니다.

곤충살펴보기
곤충의 기원
곤충의 종류와 출현 시기는?

곤충은 인류가 나타나기 훨씬 전인 약 3억 5천만년~4억년전 고생대 시대로 추측하고 있으며 이때에는 소수에 불과했으나 이후 중생대, 신생대를 거치면서 많은 종들이 사라지기도 하며 다양한 진화경로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렀으며 지금까지 기록된 종류만도 100만종에 달하고 미기록 종까지 합치면 약 300만종에 이를 거라고 합니다.

초기의 곤충은 몸마디에 한 쌍씩의 다리를 가진 형태였으나, 앞쪽의 여러 마디가 머리와 입, 한 쌍씩의 더듬이를 형성하면서 몸통은 여러 마디로 나누어지고 마디마디 한두 쌍의 발이 붙어 있는 다지류(多肢類)로 진화되었음을 화석자료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화석은 곤충의 진화과정을 쉽게 파악 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로 현존하는 초기의 화석을 보면 날개가 없는 무시곤충군(無翅昆蟲群)에서 날개가 있는 유시곤충군(有翅昆蟲群)으로 진화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의 곤충은 1870년대에 이르러 현대 과학적인 이름으로 밝혀지기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약 1만 2천여종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어요. 또한 곤충은 수가 많은 만큼 생김새도 다양합니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여 각 계절마다 나타나는 곤충 무리들이 달라요. 성충으로 월동하여 이듬해 봄에 다시 나타나는 무리도 있고, 봄에 우화(번데기가 날개 있는 성충으로 변하는 일)을 하는 무리도 있으며, 겨울철을 일이나 애벌레로 보내는 무리들은 보통 늦은 봄이나 여름철이 되면 성충이 되어 활동합니다.

곤충은 “알-애벌레-번데기-성충”으로 탈바꿈하는 생활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이런 곤충들은 자연의 천적으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알이나 애벌레, 성충에 이르기까지 보호색을 띠고 있어요. 앞으로 분포조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훨씬 더 많은 종들이 추가 확인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최종수정일
2017-11-07 14:41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