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의분류

함평자연생태공원의 난

동양란, 서양란, 야생란 등 함평자연생태공원에서 난의 아름다움과 그윽한 향기를 느껴보세요.

동양란(東洋蘭)
동양란(東洋蘭)

온대아시아지역인 한국, 중국, 일본에서 자생하는 심비디움속의 춘란, 한란, 혜란 금릉변과 텐드로비움속의 석곡, 네오피네티아속(Neofinetia)의 풍란, 아이리데스속(Aerides)의 나도풍란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원예적 특징은 꽃의 향과 더불어 사계절 푸른 잎을 감상할 수 있으며, 한국춘란은 동양란에 속한다.

서양란(西洋蘭)
서양란(西洋蘭)

서양란이라는 말은 서양이 자생지(원산지)인 난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원산지가 어디든 상관없이 영국을 중심으로 한 서양에서 개발·보급된 난을 의미한다. 심비디움, 덴파레, 덴드로비움, 팔레놉시스(호접난- 胡蝶蘭)등이 있으며 대부분 동남아시아와 남미, 아프리카 등의 밀림이나 열대, 아열대 지방에 자생하는 난으로 꽃 모양과 색이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야생란 (野生蘭)
야생란(野生蘭)

야생란이란 산과 들에서 자생하는 난과식물을 일컫는 말이다. 물론 동양란도 처음에는 모두 야생의 상태였으나 오랜 재배역사로 관상의 기준이 서고 분류와 재배법이 안정되어 하나의 세계를 이룬 것이다. 그런 몇가지의 종류를 제외한 광범위한 난과 식물을 총칭하여 야생란이라고 하며 야생란은 지생란(地生蘭),착생란(着生蘭),부생란(腐生蘭)등이 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만족도 조사
최종수정일
2017-11-07 11:56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