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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생

우리 군에서는 위생행정이 군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임을 인식하고 고객중심의 정신을 기본으로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과거 위생행정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과감히 허물어 고객에게 피부에 와닿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에게 친절·신속하며 공정·정확하게 민원을 처리하여 고객제일주의로 모시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식품의 안전성 확보와 식중독 예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중심의 이용하기 편리한 위생 업소 만들기에 힘써 건전한 위생문화공간을 만들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위생행정 서비스에 대해 즉시 시정하고 그 사안에 대해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위한 보건소 운영
가. 고객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어서 오십시오.00과 000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을 처음 맞이하는 직원이 업무담당 직원에게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에 고객이 방문하시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고객의 의견을 듣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음 방문하시는 고객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사무실 배치도와 담당업무, 직원의 사진을 사무실 입구 우측 벽면에 부착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법적 제약이나 민원인이 요청 또는 공감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1회 방문으로 처리하겠습니다.
나. 고객이 전화로 문의하신 경우
  •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전화를 받겠습니다.
  • 전화를 해주신 고객에 대해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 위생부서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드리겠습니다.
  •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히 경청후 답변을 드리고 고객에게 걸려온 전화가타부서의 업무인 경우에는 5초 이내 담당 부서와 전화통화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에게 걸려온 전화를 마칠 때는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라는 끝인사와 함께 고객보다 늦게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민원창구환경 조성
  • 고객의 편리를 위해 민원실 옆 민원안내실에 도우미를 배치하고 업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를 하겠습니다.
  • 인허가신청 고객을 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민원 종합안내문』을 비치하여 고객에게 서비스를 베풀겠습니다.
  • 장애인 방문을 위해 종합민원실 입구에 점자식 바닥을 설비하여 방문을 돕겠습니다.
  • 고객이 쉬어갈 수 있도록 음악이 흐르는 쉼터와 건강 측정기(3종), 인터넷, 무료 전화기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라. 고객이 접수한 민원에 대해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긍정적인 사고로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인허가신청과 관련한 건축물 관리대장 및 토지이용 확인원 제출에 대하여는 고객이 발급받지 않고 담당자가 직접 확인하여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서비스처리시간 안내

일반/휴게음식점, 단란/유흥주점허가에 따른 법정,일반 처리시간 안내입니다
민원명 법정처리시간 처리시간
일반, 휴게 음식점 신고 즉시 2시간
단란, 유흥주점허가 3일 2일
2. 고객만족을 위한 위생행정 서비스
가. 식품안전성 확보로 군민보건 향상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식품 판매 업소에서 유통, 보관, 판매중인 식품을 분기 1 회 이상 지도 점검하고 부정불량식품에 대하여는 월 1 회 수거하여 식품안전공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부정불량식품 발견시 압류하여 폐기토록 조치하겠습니다.
나. 하절기에 빈번이 발생하는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건강한 여름나기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의료기관,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의 모니터를 통한 식중독 환자 발생신고체계를 구축하여 군민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집단급식소에 대해 식중독 예방교육과 지도 점검을 연 1 회 이상 실시하여 식중독 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 유원지내 위생 업소 안내를 위한 입간판을 설치 외 지방문객에 대한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 유원지: 함평읍 주포(돌머리해수욕장), 손불면 궁산리(해수찜)
  • 입간판 제작설치 : 1개소
라. 『민원부조리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1일 이내에 시정조치 후 서면 또는 유선으로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마. 하절기에 빈번이 발생하는 식중독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건강한 여름나기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전화번호 : 국번없이 1399번
  • 설치운영 : 주간 - 위생부서, 야간 - 당직실 (24시간 운영)
  • 신고대상 : 부정불량식품 보관, 유통, 판매행위-미성년자 접객부 고용영업 행위-미성년자 주류판매 행위 - 무허가 영업행위 등
  • 신고자에 대해서는 완전한 비밀을 보장해 드리겠습니다.
  • 신고사안에 대해서는 3만원에서 20만원까지 보상금을 지급해 드리겠습니다.
3. 위생관련 정보제공
  • 위생관련 허가·신고 신청방법 및 요령을 함평군 홈페이지(인터넷 민원실 민원 서식란)에 기록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식품 접객업 신고·허가 현황을 매년 1회 함평군 홈페이지 인터넷민원실 민원서식난에 공개하겠습니다.
  • 향토음식 먹거리 안내를 위해 함평군 홈페이지문화관광→먹거리→가볼만한 음식점 난에 공개하여 외지 방문객 이용에 편리를 제공하겠습니다.
4. 시정 및 보상조치
가. 불친절로 인한 경우
  • 해당 직원에 대해 친절교육을 실시한 후 고객에게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사과토록 하겠습니다.
  • 3회이상 누적하여 불친절한 직원에 대해서는 근무평정등에 반영 불이익을 받도록 조치 하겠습니다.
나. 행정 과실로 인한 경우
  • 과실한 사유와 대책을 10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직접 방문 또는 전화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방문했을경우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교통비를 제공하겠습니다.
5. 고객에 대한 의견수렴
가.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민참여 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 위생행정서비스 실시에 대한 평가제를 운영키 위해 주민 및 위생업주 100명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설문서를 받아 고객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수렴한 의견중 개선할 사항에 대하여는 다음 연도 업무추진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나.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매년 1회 서비스 이행 표준 달성도와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조사 결과는 3개월이내 함평천지소식지, 주민자치회보, 함평군 홈페이지 위생관리난에 게시하고 개선할 사항은 다음 연도 업무추진에 반영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실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군민께서 협조해 주실사항

함평군 위생담당 공무원은 군민 여러분께 양질의 위생행정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이 헌장을 제정하였사오니 군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 군민 여러분께서는 지역의 주인으로서 최상의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습니다.
  • 따라서 불편하시거나 불만족스러운 사항에 대해서는 지적하여 주시면 군정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
  • 또한 친절하고 솔선수범하는 공무원에 대해서는 격려와 칭찬을 부탁드립니다.
주민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저희 위생담당공무원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때나 기타 다른 의견이 있으신 주민 여러분께서는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수실 : (061) 320-3201
  • 부군수실 : (061) 320 - 3204
  • 민원봉사과장 : (061) 320 - 1610
  • 민원봉사과 FAX:(061)320-3456
  • 위생담당 : (061) 320 - 1641, 320-1643
  • 함평군 인터넷홈페이지 : http://www.hampyeong.go.kr/
  • 어느 방법으로 하셔도 정중히 처리하겠습니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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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봉사과 위생담당
최종수정일
2018-01-08 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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