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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시설

우리 함평군 사회복지 분야 공무원은 모든 군민이 행복하고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하고 정의롭고 생산적인 복지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최상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사회복지서비스를 군민의 입장에서 최상의 민원으로 생각하고 신속·정확·공정·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사회복지 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모든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군민의 기초생활을 보장하고 생산적 복지를 강화하기 위하여 스스로 찾아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는 잘못된 서비스에 대하여 정중히 사과하고 신속하게 시정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실천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표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민원
  • 방문하시는 모든 군민에게 "어서오십시오. 00과 000입니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에 군민이 방문하시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군민의 의견을 듣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음 방문하시는 군민의 편의 제고를 위하여 사무실 배치도와 담당업무, 직원 좌석표를 사무실 입구 우측 벽면에 부착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모든 군민을 처음 맞이하는 직원이 업무 담당직원에게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법적 제약이나 민원인이 요청 또는 공감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1회 방문으로 처리하겠습니다.
나. 전화민원
  • 전화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감사합니다. 00과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때에는 군민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민원내용이 불분명한 경우에도 처음 전화를 받는 직원이 확실하게 확인한 후 1회에 업무담당 직원에게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직원이 공석일 경우 담당, 과장이 민원을 상담 처리하고,확인이나 시간을 요하는 민원일 경우 단순민원은 1시간 이내, 복합민원등은 1일 이내에 민원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 서비스분야별 업무처리 내용
가. 장애인의 편의증진과 삶의 질 향상
  • 우리군은 장애인들의 모든 민원은 순서에 관계없이 일반인 보다 먼저 처리하겠습니다.
  • 1~3급의 저소득 장애인께서도 본인 또는 자녀의 중·고등학교 학비 지급을 읍·면사무소에 신청하시면 수업료 및 입학금의 납입 기간 전에 본인의 복지급여계좌에 자동 입금하겠습니다.
  • 신청시기 : 매년 1/4 분기 납입통지서 수령시 (연 1회로 갈음)
  • 신청자격 : 가구당 3,300만원 이하의 재산
나. 저소득층 주민의 기초생활보장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선정 및 관리는 신체·정신적 능력과 부양, 간병, 양육 등 가구여건을 감안하여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자로 부양의무자가 없고 생활이 어려운 자로 책정하고 있으며 보호가 필요한 사람이 누락되거나 부적격자가 보호되는 일이 없도록 매월 정기적인 실태파악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권자에게는 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장제급여, 해산 급여, 자활급여를 지급하여 생활이 어려운 분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 저소득층 주민 의료급여사업 내실 운영
  • 의료보호대상자 진료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수급자, 국가유공자, 5·18관련자를 의료보호를 실시하고 신규로 자격을 취득한 경우에는 보호개시일에 의료보호대상자 증명서와 의료보호제도 안내문을 개별 우송하여 진료기관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의료보호 진료기관의 진료서비스에 대한 의료보호 대상자들의 만족도를 매 분기마다 설문조사하여 개선방향 및 불만사항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저소득 주민에게 정성이 깃든 양질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고객이 알고자 하는 정보제공
  • 군민이 인간다운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인터넷 홈페이지에 사회복지시책과 군민 권리에 관한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방문·전화민원의 처리과정을 실장이 상시 주시하여 친절하게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 과정에 불편을 느끼셨을 경우 실장에게 직접 의견을 주시면 즉시 시정하고 담당 직원의 사과와 함께 처리 결과를 민원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우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 전화, 우편, FAX, 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시간 이내에 처리과정에 대하여 설명을 드린 후에 최대 3일 이내에 그 결과를 민원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 사회복지행정서비스 헌장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상시 공개하고 군민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가겠으며, 본 헌장을 원하시면 즉시 우송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책수립과 추진과정에서 고객이 보내주신 의견에 대해서는 효율성과 실효성, 그리고 비용절감효과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1개월 이내에 의견을 주신 분께 채택 및 반영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의견 보내주실 곳
  • 주 소 : 전남 함평군 함평읍 중앙길 200 (우.57149) 함평군청 주민복지실
  • 함평군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hampyeong.go.kr
  • FAX : (061)320-3794
업무별 불편사항 접수 전화
  • 불편 민원 총괄 제시 : 주민복지실장 (061)320-1450
  • 의료보호분야 : 복지기획담당 (061)320-1451
  • 기초생활보장 : 통합조사관리담당 (061)320-1481
  • 장애인 : 희망복지지원담당 (061)320-1501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군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인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해 주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제도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군와 읍·면은 서로 긴밀한 협조 체제하에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주요업무로 취급하고 있으니 군청을 이용하시기 불편한 경우 가까운 읍·면사무소에 문의 하시면 열과 성을 다하여 도와 드릴 것입니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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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복지실 복지기획담당
최종수정일
2018-01-08 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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