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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민의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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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 보름동안(2018, 2, 5일 기준 45일) 수돗물 미공급으로 인한 생활불편 민원제기
오평용 2018-02-05 14:40 227 dhdmsdnr@naver.com ***
한 달 보름동안(2018, 2, 5일 기준 45일)
수돗물 미공급으로 인한 생활불편 민원제기

나산면 구산원선길 246-49번지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한 달 넘게(현 시점으로 45일동안) 수돗물 공급이 안되어

1)그동안 겪은 생활불편
2)담당 공무원의 무사안일한 업무처리와 불친절한 주민민원 대응, 공사업체와의 유착관계 의심
3)기약없는 수돗물 공급, 한파 미대책을

도저히 참을 수 없어 군수님께 민원을 직접 제기합니다.

#아래의 사실은 제가 기록하고 있는 일지와 통화기록을 토대로 작성한 것으로 한치의 거짓도 없음을 밝힙니다.

1. 수돗물 미공급으로 인한 생활불편
2017년 12월 23일 수도 계량기 설치 후 오늘부로 45일동안 수돗물 공급이 된 것은 딱 3일(2018, 1 21~1, 23)입니다. 나머지 기간은 공사부실에 따른 마을 입구 배관 고장, 담당공무원의 늦장대응, 집으로 들어오는 수도관 동파 등으로 인해 수돗물 공급이 안되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장기간 기본적인 일상생활 즉 식수, 세안, 설거지, 빨래, 화장실 사용 등을 못하였습니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어떻게 이렇게 장기간 동안 수돗물 사용을 할 수 없습니까? 이것은 아래 증거자료로 제시한 일지에서 보는 바와 같이,

1)담당 공무원의 무사안일한 업무처리
2)불친절한 주민 민원 대응
3)공사업체와의 유착관계 의심

때문으로 보입니다.

2. 담당 공무원의 무사안일한 업무처리와 불친절한 주민대응 그리고 공사업체와의 유착의심

1)담당 공무원의 무사안일한 업무처리와 공사업체와의 유착관계 의심
그동안 수돗물 사용을 할 수 없었던 가장 큰 원인은 마을로 들어오는 메인 배관의 고장 때문입니다. 첫 번째 고장은 메인배관의 누수였고, 두 번째는 원인을 13일만에 찾아낸 수압저하이고 세 번째는 (공사업체 직원에 의하면) 보온재로 덮지 못한 일부 노출배관의 동파 때문입니다. 이것은 명백히 공사업체의 부실공사가 그 원인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문제가 터졌을 때 이것을 수리보완하는 작업에 장기간의 기간이 소요되었을 뿐만 아니라 계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데 더 큰 심각성이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이 공사업체를 관리, 감독하는 담당공무원의 무사안일한 업무처리에 그 책임을 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두 번째 문제해결을 위해 나온 공사업체 직원의 말에 의하면 문제가 생긴 것들은 자기들이 공사한 것이 아니라며 볼맨 소리를 하였습니다. 다른 공사업체가 작업한 것들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부실공사를 한 업체에 하자보수를 맡기는 것이 아니라 자기들에게 하자보수를 맡기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담당공무원과 문제를 발생시키는 공사를 한 공사업체와의 유착관계를 의심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자가 발생하면 그 공사를 한 업체가 보완공사를 하여야지 전혀 관계없던 다른 업체가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보수를 할 수는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2)불친절한 주민민원 대응
그동안 담당공무원은 물이 공급되면 공급된다. 단수되면 단수된다 주민들과 민원을 제기한 저에게 한번도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물을 쓰지 못하는 주민들이 군청에 연락해야지만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화를 하면 물을 사용하지 못하게 해드려 죄송하다. 미안하다는 사과는 커녕 사무적인 말투로 뭐가 문제가 있어 원인을 찾은 중이니 그냥 기다리라는 말뿐이었습니다. 또한 수돗물 미공급으로 인하여 주민이 얼마나 큰 고통을 받고 있는지 모르는지 민원을 제기하면 그 대응기간이 평균 5일이 걸렸습니다. 그것도 아무런 성과없이 말입니다. 그리고 하자보수를 하라고 공사업체에게 연락만 하면 자기의 임무가 끝난 것인지 그 하자보수작업이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하지 않습니다. 주민이 다시 연락하여 문제해결이 안되었다고 해야지 상황을 인지하고 다시 공사업체에 연락하는 식이었습니다.

어떻게 공무원이라는 사람이 이렇게 안하무인격으로 주민들을 대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3. 기약없는 수돗물 공급과 한파 미대책
2월 3일 공사업체 직원에 의하면 마을로 들어오는 메인배관이 얼어서 수돗물공급이 안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날씨가 8일쯤부터 풀린다고 하니 앞으로 최소한 5일은 넘어야 해동작업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저번 처음 15일에 이번에는 18일 동안 수돗물 공급을 못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심각한 것은 부실공사 때문에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이 해동작업만으로 앞으로 정상적인 수돗물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지 알 수 없습니다.
두 번째 길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배관이 농수로 때문에 노출되어 있는데, 한파에 계속 동결되고 있습니다. 하자보수를 나온 공사업체 직원이나 수자원공사 담당공무원에 의하면 애초부터 이 노출배관은 지중에 매설했어야 한다고 합니다. 더구나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산지의 계곡에 위치해 있는지라 함평군의 그 어느 곳보다 한파가 강한 곳입니다. 그래서 이 노출배관을 땅속으로 매설해 달라고 하였는데 3일 하자보수 나온 공사업체 직원에 의하면 군청에 지중매설을 건의하였으나 허가가 떨어지지 않아 해동작업만 한다고 하였습니다. 올해는 이제 겨울이 거의 다 갔으므로 넘어간다고 해도 내년은 어떻게 할 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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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2017년 12월 23일 수도 계량기가 설치되고 다음날 24일부터 공사업체 직원이 수돗물 공급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쓰고 있던 지하수 배관을 철거하고 계량기에서 집으로 들어오는 수도배관을 연결하였으나 물공급이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하루, 이틀정도 늦는가 보다 하고 기다렸으나 물공급이 안되어 10일이 지난 2018년 1월 2일 군청 수도과에 전화하였더니 마을입구 배관의 밸브를 열지 않아서 물공급이 안되었다며 1월 3일 밸브를 열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루를 기다렸으나 여전히 물공급이 안되어 다시 군청 수도과에 전화하니 밸브를 열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럼 왜 물공급이 안되냐고 묻자 4일 다시 공사업체 직원을 보내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4일 오후 늦게 나온 공사업체 직원은 3일날 밸브를 열지 않았고 점검해 보니 배관 수압도 없어 어딘가에 누수가 되는 것 같다며 아무런 말 없이 그냥 가버렸습니다. 그래서 다시 5일날 다시 군청 수도과에 전화했더니 이번에는 메인배관 수압이 걸리지 않는 이유를 찾고 있다며 기다리라고 하였습니다. 6일날 다시 군청 수도과에 전화하였더니 고장원인을 언제 찾을지 모르겠다고 하여 그럼 기존 지하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하니 7일날 해주겠다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결국 10일을 기다리다 지쳐 군청수도과에 전화한지 5일만에 수돗물이 아니라 기존 지하수를 연결하여 물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수도관 연결을 하고 15일만에 그것도 수돗물이 아니라 기존 지하수 물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하여 2018년 1월 7일~1월 20일까지 기존 지하수 물을 사용하였습니다. 즉 군청에서는 마을입구 배관 고장원인을 찾는데 13일이 걸렸습니다.

나)2018년 1월 21일 공사업체에서 나와 계량기 함 시멘트 보강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수돗물 공급이 되니 이제는 써도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지하수 연결관을 끊고 수도배관을 다시 연결하여 수돗물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수돗물 쓰기 시작한지 딱 3일만에 1월 24일부터는 다시 수돗물 공급이 안되었습니다. 저는 이상한파로 인해 집의 수도배관이 얼어서 물이 안 나오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날이 풀리고 3일이 되어서도 물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군청에 전화해 보려는 차에 1월 31일 공사업체 직원과 군청 담당직원이 나와 집 계량기함을 점검하는 것을 발견하고 현재 집에 물이 안 나오고 있다고 하니, 마을입구 메인배관에 문제가 생겨 그러니 수자원공사(322-0322)에 문의하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수자원공사에 전화했더니 자기들은 아직 군청으로부터 업무인계를 받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수돗물 공급이 안되는 것은 관로문제가 아니라 길에서 집 계량기함으로 들어오는 배관이 얼어서일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군청 수도과에 연락하여 어떻게 된 일인지 알아보겠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 2월 1일에 수자원공사 직원이 집에 방문하여 원인점검을 하였습니다. 그 분 말씀대로 마을 입구 메인관로 문제가 아니라 길에서 집 계량기함으로 들어오는 배관이 얼어서 그런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군청 담당공무원에게 연락하여 공사업체를 시켜 2일날 배관을 해동시키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길에서 집 계량기함으로 들어오는 배관이 너무 낮게 매설되어 있고, 노출되어 있어(사진첨부 참조) 동파가 될 수밖에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2일날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알아보려 군청 수도과에 방문하였더니 담당공무원은 조류독감방지 지원업무로 나가고 없어, 그 옆 직원에게 들어오는 배관 해동과 노출배관을 매설해 달라는 메시지를 담당공무원에게 전해달라고 하였습니다.
3일 토요일 공사업체 직원이 와서 집으로 들어오는 배관 해동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런데도 물이 나오지 않아 그분들이 점검하였더니 마을입구 메인배관 보온처리가 안된 곳이 동파되어 그렇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노출배관 매설문제는 군에서 허락을 해주지 않아 해줄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이렇게 하여 또 아무런 소득없이 군청 수도과에 연락한 이후 5일이 지나갔습니다. 이리하여 또 수돗물을 18일동안 또 공급받지 못하였습니다. 앞으로 마을입구 메인 배관 해동문제와 노출된 배관 재동결로 인해 언제 수돗물 공급을 받을 수 있을지 기약이 없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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